메뉴 건너뛰기

노원시민자치플러스 소개

info_img.jpg

 

내가 사는 곳, 내가 사는 지역사회에서 해결해야할 문제점들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정치인? 공무원? 시민사회운동가? 아니면, 나?!

 

‘시민 자치(제 일을 스스로 다스려감)’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바로,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시민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그런 역할은 구청이나 정부에서 해주어야하는 것이 아니냐고요? 맞습니다. 맞지만, 구청이나 정부와 같은 공공조직만으로는 우리 삶의 변화가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경험한 사람들이 직접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시민 자치’라고도 말합니다. 

 

한편,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수록, 사람들은 보다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민들이 노원 지역의 정보를 가지고 있을수록, 보다 자신과 지역에 알맞은 결정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시민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용어로 되어있는 낯선 행정 정보들이 많고, 체계화되어있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지역 정보들 속에서 시민들이 정작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이에 우리는 노원 지역의 정보를 시민들이 알기 쉽게 모으고,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특히, 시민·단체·모임 간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 정보로서 지역 단체·모임 정보, 즉 우리 지역에 어떠한 단체·모임들이 있는지 정리해서 널리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원 지역 단체·모임 정보 제공을 시작으로 노원 지역의 행정정보를 보다 알기 쉽게 정리하여 배포하거나, 각 지역 단체·모임별로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수집하고, 공유하는 일종의 노원지역정보 플랫폼(노원시민자치+)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노원시민자치+’가 노원지역 시민자치 활동을 촉진하는 정보원천이 되기를 희망합니다.